원천세 세금3.3% 계산법 및 계산기 포함(원천징수 뜻, 찾아줘세무사 활용)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원천세 세금3.3% 계산법 및 계산기 포함(원천징수 뜻, 찾아줘세무사 활용)

반응형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삼쩜삼 어플이 처음 나왔을 때 이름 참 잘 지었다 생각했다. 그만큼 소득자에게 세금 3.3%는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은 계약된 급여에서 세금과 4대 보험료를 미리 제한 다음 월급을 수령하게 되고 특정 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소득이 일정치 않은 1인 개인사업자, 프리랜서나 아르바이트생들은 소득이 발생할 때 총소득에서 3.3%의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지급한다. 따라서 같은 소득이라도 실 수령액에서는 큰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원천징수 뜻

 

원천징수제도란 소득세법상 소득에 일정비율의 세금인 원천세를 소득으로 지급하기 전에 미리 부과하여 공제하는 제도를 의미하며 통상 직장인들이 급여를 받기 전에 세금과 4대 보험을 미리 공제하고 받는 것과 프리랜서들이 3.3%를 공제하고 소득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이 제도를 유지함에 따라 근로소득이 있는 모든 납세자가 개별적으로 세금신고를 하지 않게 되어 편리하고 정부 입장에서는 탈세를 방지할 수 있으므로 상당히 효과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소득 또는 수입금액을 지급하는 자가 원천징수 의무자가 되고 금액 지불 시 원천 세금 납부자가 내야 할 세금을 미리 징수하여 국가에 납부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왜 세금 3.3%인가?

 

원천징수의 대상은 이자,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퇴직소득 등이며 원천세의 10%에 해당하는 지방소득세를 함께 징수한다. 여기서 프리랜서나 알바생의 경우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으로 구분되어 원천세 3%와 10%에 해당하는 지방소득세 0.3%를 더해서 3.3%의 세율이 정해지는 것이다. 

 

원천세 과세표준 구분 세율
개인 근로 매월분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근로소득(연말정산) 기본세율
일용근로자 근로소득 6%
사업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 3%
기타 기타 소득금액 20%

 

세금 3.3% 계산방법 및 계산기

 

따라서 원천징수 대상 사업소득에 해당하면 급여에서 3.3%의 세금을 원천징수 즉 미리 공제하고 96.7% 만큼을 수령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받기로 했다면 원천세 3.3만 원을 공제하고 96.7만 원을 실 수령할 수 있다. 

 

  • 실수령액 = 급여 - 세금 = 급여 - (급여 X 0.033) = 급여 X 0.967

 

이렇게 총 금액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계산하기 어렵지 않지만 주휴수당 등으로 인해 계산이 까다로워지는 아르바이트비의 경우는 계산기를 이용해야 한다. 아래의 찾아줘 세무사에서 운영하는 주휴수당 계산기(주휴수당 적용 체크)를 이용하면 원천세 및 실 수령액을 간단히 계산할 수 있다.

 

 

https://www.findsemusa.com/service/taxcal/weeklyPayTaxCalc.do

 

주휴수당계산기

주휴수당,주휴수당계산기,월급계산기,시급계산기,최저임금,급여계산기

www.findsemus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