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주택 에너지 캐쉬백 신청방법 및 지급기준(엔터 및 에너지마켓플레이스 앱)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전 주택 에너지 캐쉬백 신청방법 및 지급기준(엔터 및 에너지마켓플레이스 앱)

반응형

한전 에너지 캐시백이란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에서 개별주택이나 아파트 등 주택용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를 이전보다 적게 쓰면 캐시로 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열대야로 잠 못 들기 시작하는 한여름은 전기요금 누진구간이 확대되어 많이 사용하면 훨씬 더 많이 전기요금을 내야 합니다. 이런 절박한 상황에서 할인도 아니고 캐쉬백이라고 하니 더 솔깃한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뜩이나 내 월급 빼고 모든 공공요금들이 오르는 마당에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기회이니 적극 활용해 봐야 하겠습니다. 
 

한전에너지캐시백

 

한전 에너지 캐시백 자격조건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주민등록된 주소지에 거주하는 것으로 확인된 사용자는 누구나 가능하며 최소 1개년 이상 사용전력량이 있는 경우만 제한하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이나 공동주택 거주자 모두 해당되며 단, 고압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 미제출 고객이나 신규로 등록하여 직전 1개년 동월 분 사용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은 신청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는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기참여한 고객은 캐시백 신청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한전 에너지 캐쉬백 지급기준

 
이 서비스는 이전보다 절감한 고객에게 캐시를 돌려주는 형태로 기본캐시백과 차등캐시백으로 나눠서 지급되며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 달 전기요금에서 차감하여 청구됩니다. 단, 캐시백 산정기간 중 주소지가 바뀌거나 실거주하지 않는 고객은 지급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구분 내용 캐시백 및 비고
기본캐쉬백 최소 절감률 3% +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 30원/절감량 1kwh(최대절감률 30%한도)
차등캐쉬백 절감률 5%이상 30%한도 차등지급(평균절감률 상관X) 5~10%-30원, 10~20%-50원, 20~30%-70원/1kwh
절감량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사용량 - 절감활동기간 사용량 과거 1개년 사용전력량만 있을 경우 1개년 사용전력량을 기준으로 산정
절감률 해당기간 절감량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X100
평균절감률 동일지역 참여자 해당기간 절감량 합계 /
동일지역 참여자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합계

 

한전 전기요금 대비 에너지캐시백 가치

 
국내 전기요금은 누진제를 적용하고 있어 사용구간별로 요금이 다르게 책정되는 방식입니다. 다행히 아래와 같이 7~8월 하계기간에 한하여 누진구간을 완화하여  다른 계절에 비해 요금을 상대적으로 적게 낼 수 있지만 여전히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600 kWh를 사용하여 3단계 구간을 적용받는 사용자가 절감률 만족 시 최소 14%의 할인(약 18천 원)을 받는 것이고 1단계 구간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우는 30원 할인만 받아도 전기요금의 약 25%로 할인률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자격만 된다면 무조건 신청해야 할 것입니다. 

구간 전기요금  사용량(봄, 가을, 겨울) 사용량(여름)
1단계 120원 0 ~ 200kWh 0 ~ 300kWh
2단계 214.6원 201 ~ 400kWh 301 ~ 450kWh
3단계 307.3원 400kWh 초과 450kWh 초과

에너지 캐시백 적용기간 및 신청방법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날이 속해 있는 월부터 적용되므로 하루라도 늦으면 다음달로 넘어갈 수 있으므로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에너지 절약이라는 취지에 맞게 이번 신청은 온라인으로만(한전 엔터 및 에너지 마켓 플레이스 앱 확인) 가능하며 PC나 모바일로 신청할 수 있으므로 아래의 홈페이지로 접속하여 바로 신청해 보도록 합시다. 자세한 신청방법은 유튜브로 '한전에너지캐시백'으로 검색하여 누구나 따라 할 수도 있으니 전혀 어려울 게 없습니다. 
 
https://en-ter.co.kr/ec/apply/info/info.do 

 

KEPCO 에너지 캐시백

en-ter.co.kr

 

반응형